뒷골이 땡기는 이유는?
- 건강
- 2020. 7. 10.
우리는 흔히 뒷골이 땡긴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어떨 때 그런 이야기를 할까요? 보통 뒷목이 아프고 당기는 증상이 발생할 때, 많은 이야기를 합니다. 특히나, 날씨가 추워졌을 때 뒷골이 더 많이 땡기는데요, 날씨가 추워지면 기본적으로 근육이 수축하기도 하고 추위 때문에 몸을 웅크리게 되는데, 이 덕분에 목이나 어깨 주변에 긴장이 발생해서 뒷목이 땡긴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뒷골 땡김 증상의 주요한 원인들은 어떤 것일까요?
뒷골이 땡기는 이유 첫번째, 목 디스크 때문에 뒷골이 땡길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목뼈의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물렁한 조직인 디스크를 이야기하는데,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야기하는 목디스크는 정상적인 위치에 있어야 할 디스크가 제자리에서 탈추해서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목디스크 초기 증상으로는 목이 결리거나 어깨가 묵직하고, 또 목의 가동 범위가 제한되고,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목뼈를 지난 5번, 6번 신경이 디스크에 의해 눌리게 될 경우 뒷목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경 7번, 8번이 디스크로 눌리게 될 경우 등 쪽에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목디스크가 발생했을 때 가장 흔한 정상은 어깨, 팔, 목 부위가 뻐근하게 아프다고 합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두번째, 거북목 때문에 뒷골이 땡길 수 있습니다.
거북목이라는 것은 우리의 자세가 안 좋을 때 만들어진 척추 변형입니다. 특히, 거북이처럼 목이 구부정하게 앞으로 빠진 자세인데요, 이 때 목뼈가 일자로 변형되고 그 덕분에 목뼈가 늘어나게 됩니다. 목뼈가 늘어나게 되면 목 뒷쪽에 있는 근육과 인대가 충격 완화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뒷골이 땡기고, 어깨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세번째, 경추성 두통으로 뒷골이 땡길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하고 있을 때, 우리 몸의 근육은 쉽게 긴장하고 피로해진다고 합니다. 특히, 이런 근육이 장기간 긴장할 경우 척추 손상으로 통증이 전이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뒷목이 땡기는 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두통으로 느낍니다. 그 덕분에 우리는 뒷골 땡김을 단순한 두통으로 생각할 때가 많은데요, 이 때 뒷골이 땡기는 이유가 확실하지 않다면 경추성 두통일 확률도 있따고 합니다. 이럴 때는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네번째, 후두 신경통으로 뒷골이 땡길 수 있습니다.
뒷골에 뻐근한 통증이 오는 것이 아니라, 뒷골이 쿡쿡 쑤시는 느낌이 온다면 후두 신경통일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 뒷골 주변에는 대후두신경, 소후두신경이 분포하고 있는데요, 이 신경들이 다른 근육이나 다른 원인들에 의해 압박되는 경우가 생기면 후두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다섯번째, 지주막하 출혈, 거미막 출혈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척수와 뇌를 감싸고 있는 막을 거미막이라고 하는데요, 이 막에 출혈이 생겼을 때 뒷골이 땡기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뇌의 혈관이 찢어지면서 발생하는 지주막하 출혈이 뒷골을 땡기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주막하 출혈은 정말 위험하기 때문에, 정말 큰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서 상담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뒷골이 땡길 때 해결 방법은 몇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신경이 눌려 있거나 혈관이 막혀있을 때 발생하는 뒷골 땡김을 해결하기 위해서 지압과 마사지를 해주시면 됩니다. 여유가 있을 때 마다, 어깨와 승모즌쪽을 마사지 해주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목의 근육을 키우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뒷목에 근육이 뭉치는 것은 보상패턴에 의해서 발생할 가능성도 많습니다. 다른 부분의 근육이 약하게 되었을 때, 이에 대한 보상 패턴으로 뒷목의 근육이 뭉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뒷골이 땡길 수 있으니, 평소에 목의 근육을 키우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