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공대생 취업하기 : 자기소개서 작성
- 공대생 취업하기/취업 정보
- 2018. 7. 24.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사실 제가 적는 자기소개서 방식이 맞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015년 하반기에는 정말 의식의 흐름대로 적어서 제출했고 7개중 3군데 서류를 통과했지만 2016년 상반기에는 정말 많은 고민을 해서 적은 자기소개서를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10개중에 3군데 밖에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자기소개서를 적는 방법을 전혀 모르시겠다 하시는 분만 이 글을 '참고' 정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지원동기 작성
회사에 왜 지원했는지를 물어보는 지원동기는 많은 기업에서 자기소개서 항목을 통해 물어보는 항목입니다.
-삼성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삼성전자)
-본인의 가치관에 근거하여 현대모비스를 지원하게 된 이유와 입사 후 포부를 기재해 주십시오.(현대모비스)
-현대오트론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해당직무(1지망 기준)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기재하여 주십시오. (현대오트론)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현대자동차)
-회사 및 해당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중장기적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KT)
제가 지원한 위의 회사에서 "우리회사에 왜 지원했는가?"를 보려고 했고 자기소개서 질문 항목 중에서도 상당히 위쪽에 배치되어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기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라는 것이죠. 이 항목을 통해 본인이 이 회사에 지원하기 전까지 얼만큼 고민했는지, 그리고 회사에 대한 애정이 얼마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렇듯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지만 지원자 입장에서는 작성하기가 여간 난처한 것이 아닙니다. 오랫동안 그 회사에 가고 싶어하던 사람이라면 술술 적을 수 있겠지만, 공채시즌이 닥쳐 남들 다 지원하니까 나도 지원해보!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특히나요.
독취사에 올라오는 자기소개서 첨삭 요청글이나, 혹은 제 주변 사람들의 자기소개서를 가끔 읽어보면 지원동기의 대부분이 회사에 대한 이야기만 적혀있습니다. 회사에 대한 이야기가 적혀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도가 지나칠 정도로 회사 이야기'만' 적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해당 회사 이름치고 뉴스 검색을 통해 찾은 먹이감을 조금씩 변형해서 대부분 쓰더군요. 그런 글들은 읽어보았을 때 정말 뉴스 기사 스크랩한 것인가? 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제 개인적으로 위와 같은 지원동기 작성은 회사에 대한 고민없이 "Ctrl+C , Ctrl+V" 한 것이라 여겨져 읽기가 좀 거북했습니다.
저 역시, 2015년 하반기에 처음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그런 식으로 글을 다 작성했습니다. 네이버에 기사 검색해서 뭔가 적을만한 거 있으면 가지고 와서 조금 편집해서 적는거요. 아래에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현대M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0자 이상 700자 이내]
<좋은 부품=좋은 자동차>
고전력 BMS를 연구·개발하여 전기 자동차의 상용화에 일조하고 싶습니다. 대한민국의 전기자동차 배터리는 세계 최고 수준이나 BMS 기술력은 세계 수준에 비해 2~3년 정도 뒤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되어왔습니다. 그러나 현대M가 2014년 10월 신개념 BMS를 개발하여 대한민국 전기자동차의 경쟁력을 세계적으로 드높였습니다. 이처럼 좋은 자동차에는 좋은 부품이 반드시 있어야한다는 것을 저는 어릴 적 경험으로부터 배웠습니다. 어릴 적 스포츠카 경주를 다룬 ‘사이버 포뮬러’라는 애니메이션을 즐겨보았습니다. 찰나의 순간에 승부가 결정되는 경주에 있어 다른 어떤 것보다 극적인 역전을 가능케 하는 부스터라는 부품이 제겐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그 때부터 최고의 자동차는 최고의 부품 없이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니카에 빠져들어 모터를 개조하고 좋은 베어링·기어를 찾아 더 안정적이고 빠른 미니카를 만들며 부품이 가장 중요하다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더 나아가 좋은 부품을 제작하여 좋은 자동차를 만들어보자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자동차는 3만여 개의 부품의 조화로 완성되고 부품 하나하나가 모두 중요합니다. 보다 좋은 부품을 설계하여 자동차의 완성도를 올리고 싶습니다. 전기자동차가 미래의 이동수단으로 성장하는 지금, 고전력 BMS를 연구·개발하여 현대M의 전기자동차 시장 선점의 주춧돌이 되겠습니다.
<2015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위의 자기소개서는 지난 하반기 통과한 자소서지만, 지금 보면 이 자기소개서가 왜 통과했는지 모를만큼 부끄러운 자기소개서입니다. 말도 안되는 이야기만 적어놨지요...;
상반기를 준비하면서 2월부터 미리 자기소개서를 조금씩 작성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뉴스에서 당장 긁어온 티가 나는 이야기를 적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 기업에 대해 조사해보고 그 기업에서 어떤 일을 하면 좋을지를 좀 더 고민해보자라는 생각으로 기업을 조사하고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그리하여 다시 작성하게 된 자기소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본인의 가치관에 근거하여 현대모비스를 지원하게 된 이유와 입사 후 포부를 기재해 주십시오.
<나눔의 모비스>
‘나눔’의 가치를 아는 현대모비스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엔지니어는 자신의 기술을 활용하여 회사는 물론이고 사회를 더 윤택하게 만들어야 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엔지니어로서 업무를 수행하며 회사는 물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곳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작년 9월, 현대모비스에서 ‘Bloom Bloom 미르숲 오픈음악회’를 개최한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어떤 뮤지션이 나오는지를 찾아보던 중 ‘현대모비스 숲’이라는 단어를 발견했습니다. 처음에는 음악회만을 무료로 주최하는 것으로 알았지만, ‘숲’ 그 자체를 조성해 기부할 계획이라는 사실에 깜짝 놀랐습니다. 10년 동안 많은 금액을 투자하여 산림을 조성하는 일의 배경에는 환경문제에 대한 현대모비스의 진정성 있는 고민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대모비스가 나눔의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것을 새기는 계기가 되었고 이때 현대모비스라면 제 직업관을 실현할 수 있는 회사라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친환경적 엔지니어>
저는 현대모비스의 친환경적인 엔지니어가 되어 ‘미르숲’과 같은 친환경적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기술적으로 뒷받침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저는 친환경차량의 핵심부품인 ‘전동식 통합 회생제동 시스템’의 전문가가 되어 두 가지 분야에 매진하고 싶습니다. 첫째, 회생제동장치의 정교한 제어기 개발에 매진하겠습니다. 그리하여 더욱 효율적인 차량 제동능력을 확보하며 에너지손실률을 꾸준히 감소시켜 친환경차량의 주행거리를 제고하겠습니다. 둘째, 회생제동장치의 경량화에 매진하겠습니다. 'iMEB’가 등장하며 기존의 회생제동장치에 비해 무게가 많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회생제동장치의 경량화 여지는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최후의 1g까지 가볍게 만들어 친환경차량의 주행거리를 제고하겠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친환경적인 ‘가치’에 환경을 생각하는 ‘기술’을 더할 수 있는 엔지니어로 성장하여 친환경차량의 상용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2016년 상반기 현대모비스>
먼저 기업의 사회적공헌 활동에 조사한 것을 바탕으로 글을 적었습니다. 제가 평소 이런 쪽으로 관심이 있어서 조사한 것을 바탕으로 글을 적었으며 너무 기업에 대한 이야기만을 적는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제 생각을 함께 적어서 입사의지를 어필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제가 관심있는 분야에서 현재 해당 기업이 어떤 것들을 개발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후, 구체적으로 제가 어떤 일을 하고 싶고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적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회사와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이지만, 뉴스에서 긁어온 내용만을 적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 대한 내 생각과 그리고 내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그 안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를 기술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지원동기 작성 요약
1. 뉴스 기사를 조사해 스크랩한 것처럼 회사 이야기만 적지 마세요.
2. 본인의 생각이나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구체적으로 작성 하세요.
2. 직무관련 작성
요즘 어떤 기업이든 직무에 관해 많이 강조를 하고 있다는 것은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역시 제 개인적으로는 지원동기만큼 중요한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지원동기만큼 작성하기 어려운 파트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직무에 대한 고민이 전혀 안 되어있는 상태로 글을 작성하기 때문입니다.
주변에 계신 분들 자기소개서를 한번 확인해보세요. 보통 생산기술이나 플랜트쪽에 처음 지원하는 지원자분들은 하나같이 소통'만' 무작정 강조하고 있을 것입니다. 현대자동차 자기소개서 3번 항목을 예로 대충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3. 현대자동차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해 주십시오.
저는 대학시절 000 동아리에서 회장직을 수행하며 큰 행사를 준비한 경험이 있습니다.
행사를 준비하던 당시, 행사의 규모에 비해 회원수가 적어서 회원들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렸고 내부적으로 불만이 가득했습니다. 그리하여 갈등이 많이 발생해서 행사를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할 상황에 봉착했습니다.
당시 회장이었던 저는 행사를 성공적으로 끝내고 싶다는 생각과 책임감으로 중무장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누구보다 일찍나와 기피업무를 솔선수범하였고 힘들어하는 후배들을 독려하며 한 명의 낙오자없이 행사를 진행해나갔습니다. 마침내 행사날이 다가왔고, 행사를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었습니다.
저의 이런 소통능력과 강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생산기술 엔지니어로서 현대자동차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예시>
위의 경우를 보시면 경험 자체는 굉장히 좋습니다. 힘든 상황에서도 본인만큼은 정신차리고 주변을 다독여서 함께 일을 성취하고야 만다는 경험. 경험자체는 직무에 굉장히 좋은데 제가 생각했을 때 위 자기소개서의 문제점은 바로 직무에 대한 고민이 크게 없다는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는 먼저,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 부분을 조금 줄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남은 부분에 이제 직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적는 것입니다.
3. 현대자동차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해 주십시오.
저는 대학시절 000 동아리에서 회장직을 수행하며 큰 행사를 준비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행사의 규모에 비해 적은 회원수 때문에 모두가 과중한 업무에 시달려 내부적인 갈등이 심각했고 행사를 진행하기 힘든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힘든 상황이지만 동료들과 행사를 멋지게 수행하고 싶었기에 저는 기피업무를 솔선수범하며 힘들어하는 후배들을 독려하며 함께 일을 진행해나갔습니다. 그 결과, 한 명의 낙오자 없이 행사를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었습니다.
생산기술 업무는 언제, 어떤 일이 발생하더라도 책임감을 가지고 이를 끝까지 해결해야만 하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회장직을 수행하며 길러온 책임감과 소통능력은 유사 시 상황에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능력을 바탕으로 공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진행하여 PRD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현대자동차의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수정 예시>
제 소견으로는 아래의 글이 좀 더 직무에 대한 고민이나 관심을 더 잘 드러낸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자기소개서를 적을 때 가장 어려워하던 부분들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언젠가 기회가 또 된다면, 다른 세부 항목들에 대해서도 한번 작성하는 기회를 가졌으면 합니다.
'공대생 취업하기 > 취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공대생 취업하기 : 연구개발 직무에 관하여 (0) | 2018.07.24 |
---|---|
10. 공대생 취업하기 : 전공이 정말 중요한가? (0) | 2018.07.24 |
8. 공대생 취업하기 : 면접 (0) | 2018.07.24 |
7. 공대생 취업하기 : 공채시즌의 전반적인 진행 (1) | 2018.07.24 |
6. 공대생 취업하기 : 스터디 짜기 (0) | 2018.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