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공대생 취업하기 : 연구개발 직무에 관하여

    1. 하는 일

    - 제품을 개발합니다.

      제품에는 달성이 필요한 타겟이 있으며, 이 값을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하는 일련의 행동을 제품개발이라고 합니다. 자동차를 예로 들면, 이 제품은 완성되었을 때, 엔진의 마력은 얼마가 나와야 하며, 코너링 안정성은 이 수치가 나와야 한다. 그리고 완제품의 총 무게는 1톤이 되어야 한다. 등등으로 제품 개발 초기에 타겟값을 설정합니다.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하는 일련의 행위들이 연구개발직군들이 하는 일입니다. 그 과정에는 활발한 협업이 필요합니다. 


     엔진을 담당하는 부서, 바퀴를 담당하는 부서, 차체를 담당하는 부서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하겠죠. 엔진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이 정도 마력을 내기 위해서는 엔진의 무게는 이 정도가 되어야 하는데 바퀴와 차체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이 만큼의 무게만 감당해달라라고 이야기를 하겠죠. 또, 코너링 안정선 타겟값을 달성하기 위해 바퀴와 차체 부서가 이것 저것 같이 실험을 할 수 있겠죠.  코너링 타겟값을 달성하기 위해서 바퀴의 종류를 스플릿 해본다거나, 아니면 바퀴에 새겨진 무늬들을 조금씩 수정하면서 미끄러짐 방지값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고, 여기서 만들어진 바퀴를 차체에 달아, 차체에 적용되었을 때 실제 값을 확인한다든가...  이런 식으로 일련의 타겟값을 맞추기 위하여 스플릿 하고, 협업하는 것들을 제품의 연구개발직군들이 하는 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2. 필요 역량

      필요 역량은 '탐구심', '끈기', '분석력'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 직무는 평생 공부를 해야하는 업입니다. 제품을 개발할 때 이 제품은 어떤 용도로 쓰일꺼고 어떤 정도의 능력치를 가져야 한다라고 정해지게 될 것입니다. 그 능력치는 당연히 기존 제품 대비 월등한 능력치로 설정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기술만으로 이 제품을 개발하는데에는 한계에 다다를 것이며, 새로운 분야 혹은 이전에 알지 못했던 것들을 접목하여 그런 한계를 극복 해야합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탐구심입니다. 평소에 본인이 알던 것에서만 해석을 하려고 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 대해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고 차근차근히 쌓아두어야 합니다. 그럴 때, 시각이 열리고 그 시각을 처음 보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은 끈기와 분석력으로 볼 수 있겠네요. 이 현상을 설명함에 있어, 이 현상과 어떤 현상이 연결되는 것인지 분석력이 필요할 것이며 그런 분석을 하는데에 있어서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 끈기가 있어야겠네요. 


    예전에 이런 일화가 있었습니다. 한 회사의 연구개발 직군에 면접을 갔었는데, 면접관님이 이렇게 말씀하시더군요. 당신이 생각하기에 연구개발이라는 일을 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 뭐라고 생각하느냐? 저는 당시에 농담삼아 강철같은 체력이 있어야 한다, 야근 많이 해서 해결하겠다라는 식으로 대답을 했었는데, 당시 면접관님이 이렇게 말씀하시더군요.


    "평생동안 공부하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제 2년차로 접어드는 제가 느끼기에도 그런데, 수십 년 개발 직군에서 일하셨던 분이 하시는 것이라면.. 대부분 이 일을 하는 분들은 그렇게 느끼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해도해도 끝이 없는 것이 공부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연구개발 직군의 핵심역량은 "탐구심"이며 이를 보조하기 위한 끈기, 분석력 같은 것들이 뒤를 따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3. 장점

     ① 오피스 근무인 경우가 많다.

     오피스 근무라고 하면, 일단 근무환경이 좋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사시사철 항온항습인 곳에서 일한다 고 보시면 되죠.

     ② 신기술, 혹은 세계 최고의 제품을 개발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③ 이직에 유리하다.

      → 연구개발에서 갈고 닦은 능력이 다른 회사에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SK 하이닉스에서 일했던 공정 엔지니어가 AMAT,TEL과 같은 반도체 장비 회사로 이직하는 경우가 많죠...  


    4. 단점

     ① 워라밸이 극악이다.

        → 제품 개발은 출시 시기를 타겟팅하여 진행됩니다. 출시 시기가 다가올수록, 워라밸이 안 좋아집니다.

      ② 끊임없이 공부해야한다.

         → 회사일만 처리하는데도 힘이 드는데, 짬을 내서 공부를 하지 않으면 뒤쳐집니다.



    연구개발 직무에 대해서는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빼놓은 점이나, 궁금한 점은 댓글과 쪽지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