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키나제 효능, 부작용은?

    나토키나제는 무엇일까요?

    나토키나제는 일본의 전통음식인 낫토 추출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일본의 발효 콩제품인 낫토의 효소입니다. 낫토를 만들기 위해 대두를 조리한 후, 나중에 박테리아를 첨가하여 발효시킬 때 나토키나제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낫토가 혈전 형성에 관여하는 불용성 단백질인 피브린을 녹이는 것은 1987년에 발견이 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효소와 비교하여 나토키나제는 항응고 활성이 가장 놓기 때문에 심장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최근 많이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나토키나제는 특히 일본, 한국 및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있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서양 의학에서도 강력한 응고, 용해특성으로 인해 연구되고 있다고 합니다.

    나토키나제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나토키나제는 혈전을 형성하는 단백질인 피브린을 직접 용해시키기도 하고, 세포에서 섬유소를 분해하기도 합니다. 그럼 나토키나제의 효능에 대해서 한번 같이 알아보시죠!


    1. 나토키나제는 혈압에 효능이 있습니다.

    2건의 연구에서 고혈압 환자 각 79명, 86명을 대산으로 연구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 때 하루에 한번씩 나토키나제를 8주동안 복용한 그룹은 위약 그룹에 비해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남성들에게서 혈압감소가 더 많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나토키나제는 혈관을 좁히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이 효소를 억제하면 혈압을 낮추는데 관여할 수 있고, 그 덕분에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감소된 것으로 추측한다네요.


    2. 나토키나제는 혈전 예방에 효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토키나제는 혈전증이 있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상 시험에서 45명을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2개월동안 매일 나토키나제를 공급 받았습니다. 두 그룹은 건강한 그룹과 심장병의 위험이 있는 환자 그룹이었는데요, 모든 그룹에서 심장병 위험 인자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따른 연구에서, 12명의 건강한 성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나토키나제를 단일으로만 사용했을 때, 나토키나제는 피브린을 분해하고 혈액 응고와 관련된 응고 인자의 수준을 감소시키는 겅스로 나타났습니다. 그 효과는 다른 효소와 비교하여 8시간 이상 더 많이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혈전증이 있는 쥐들에게서 나토키나제는 혈전을 감소 시켰습니다. 또한, 고용량의 나토키나제는 항응고제로서 혈전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쥐를 대상으로 했을 때, 고용량의 나토키나제는 혈전 형성을 완전히 막았다고 합니다. 이런 결과는 아스피린의 효과와 비슷했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작용이 없었다고 합니다.

    또한, 개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혈전이 유도되었고, 나토키나제를 개에게 경구 섭취 시켰을 때, 혈전을 용해시키고 5시간만에 혈류를 원상복귀 시켰다고 합니다.


    3. 나토키나제는 콜레스테롤에 효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토케나제를 스타틴과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82명의 환자를 26주동안 무작위로 나누어 한 방법으로 치료를 받게 했다고 합니다.두 치료법은 모두 총 콜레스테롤, LDL 및 트리글리세리드를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고무적인 것은 나토키나제는 HDL도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4. 나토키나제는 동맥경화에 효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매일 나토키나제를 보충한 82명의 환자들에게서, 스타틴 치료와 비교하였을 때 나토키나제는 동맥 경화를 유발할 수 있는 플라그 크기를 36.6%나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5. 나토키나제는 뇌졸중에 효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눂은 혈중 빌레 브란트 팩터 수준은 뇌졸중의 발병 위험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79명의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8주동안 나토키나제를 복용한 그룹은 혈중 빌레 브란트 팩터가 15%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그 효과는 여성들에게서만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6. 나토키나제는 알츠하이머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나토키나제는 알츠하이머 병 발병 인자를 개선시켰다고 합니다. 나토키나제를 경구로 복용했을 때, 아레틸콜린 에스테라제, TGF-베타, FAS 및 IL-6가 많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나토키나제는 알츠하이머 병에 효능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세포 수준의 연구에서는 나토키나제는 아밀로이드 원 섬유를 분해하는데, 이는 알츠하이머 병이 걸린 그룹에서 흔히 발견되는 단백질 응집체라고 합니다.


    나토키나제의 부작용과 복용량은?

    나토키나제는 일반적으로 음식으로 섭취할 때 안전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최근 진행된 임상 시험 뿐만 아니라, 수천 년동안 일본이 낫토를 먹어왔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증명이 된 셈입니다.

    나토키나제는 항응고제로 사용되는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인 헤파린에 결합한다고 합니다. 나토키나제는 헤파린 사슬의 길이가 어떠하냐에 따라 헤파린의 기능을 방해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항응고제와 병용시에는 또 고려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나토키나제는 혈액희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아스피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와 병용되지 않을 것을 권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작은 혈관 질환이라도 있는 분들에게서는 뇌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