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가 없어지는 실리마린, 밀크시슬 효능 정리
- 건강
- 2020. 6. 25.
실리마린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밀크씨슬의 추출물을 실리마린이라고 하는데요, 실리마린은 밀크씨슬 추출물 중에 고도로 농축된 활성성분둘의 혼합물이라고 합니다.
실리마린은 잘 설계된 임상 연구가 소수만 수행되었기 때문에, 실리마린이 사람들에게 효과적인지 아닌지에 대한 결론은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실리마린은 FDA에 의해 의료용으로 승인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실리마린의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
1. 실리마린은 당뇨병에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기존 당뇨병 치료법에 추가 되었을 때,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 80명을 대산으로 한 2건의 연구에서 실리마린을 매일 420mg씩 복용하게 했을 때 제2형 당뇨병의 증상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45일동안 공복 혈당, 인슐린 및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제2형 당뇨병 환자 51명을 대상으로 4개월동안 실리마린 600mg을 매일 복용하게 했는데요, 단기 및 장기 혈당지수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리마린과 베르베린을 조합한 연구도 진행이 되었는데, 이 연구에서 제1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혈당을 유지한느데 필요한 인슐린 용량을 줄이고 혈중 지방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당뇨병과 알코올성 간 손상이 있는 60명을 대상으로 1년간 실리마린을 매일 600mg씩 복용하게 했을 때, 인슐린 주사의 빈도를 줄였고 인슐린 저항성과 산화 스트레스를 개선해서 당뇨로 인한 합병증에도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실리마린은 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7개의 임상 시험에 대한 메타 분석에 따르면 간 효소 ALT 및 AST를 낮추는데에 있어서 실리마린이 큰 효능이 없다는 것으로 결론을 지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실리마린이 항산화효소 글루타티온의 수준을 높이고 염증과 간 흉터, 해독제 및 독소에 영향을 미치거나 간 조직의 재생을 돕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방 간 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실리마린이 비 알코올성 간질환을 가진 간 기능 사람들의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실리마린과 여러 물질을 조합한 물질을 179명을 대상으로 실험했을 때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을 개선시켰으며, 일부는 C형 간염에 대해서도 긍정적이었다고 합니다.
실리마린은 알코올성 간 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600명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관찰 연구에서 11개월동안 수용성 실리마린 추출물을 매일 420mg씩 복용하게 했을 때 알코올성 간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간효소와 빌리루빈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약물을 복용해서 어떤 경로로든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실리마린과 실리 빈은 알코올, 독소, 화학요법 약물, 타이레놀, 방사선, 철 과부하에 의한 손상에 대해 간 보호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3. 실리마린은 항산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 4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45일동안 실리마린 420mg을 매일 복용하게 했을 때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환자를 보호했다고 합니다.
4. 실리마린은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투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 8주동안 매일 실리마린을 210mg을 복용하게 했을 때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동물 연구에서 신장을 보호하는지 여부등을 조사하고 있었는데, 개를 대상으로 한 시험에서는 비타민 E와 실리마린을 같이 사용했을 때 항생제로 인한 신장 손삼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5. 실리마린은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임상 실험에서 셀레늄과 실리마린을 함께 사용하는 실험이 진행되었는데, 55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이 임상 실험에서 전립선 건강을 개선시켰다고 합니다. 실리마린은 소변흐름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조합은 이전에 전립선 제거 수술을 받은 남성의 전립선 암 악화와 관련된 혈액 지방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6. 실리마린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동물을 기반으로 한 실험이지만 실리마린은 뼈 골절이 있는 쥐들에게서 뼈가 빨리 치유될 수 있도록 하고, 뼈의 미네랄 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었따고 합니다.
또한, 실리마린은 폐경 후 낮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보충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실리마린은 폐경기가 진행된 쥐들에게서 뼈를 무기질화하고 재건하는데 도움이 되는 뼈 손실을 막고 세포활동을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7. 실리마린은 숙취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숙취를 줄이기 위해 실리마린을 복용하기도 하는데요, 임상 연구에서는 이런 용도는 조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단기간에 많은 양의 알코올을 섭취한 쥐에게 실리마린을 복용시켰을 때 간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9. 실리마린은 자가면역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 이론에 따르면 실리마린이 Th17 반응을 감소시켜 자가 면역 상태를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다만 실리마린이 인간의 자가면역에 대해 직접적인 효과를 보여준 것은 그렇게 많이 없다고 하네요.
과학자들은 여성이 Th17이 우세한 자가 면역 질환에 더 취약한 이유 중 하나가 건강한 면역 반응에 에스트로겐이 관여하기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Th17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기 위해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활성화 될 필요가 있을 수 있기도 하다고 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일반적으로는 이를 잘 충족시켜주지만, 폐경기 이후 여성의 에스트로겐 수치는 급격히 떨어진다고 합니다. 초기 연구들에 따르면 실리마린은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자가면역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리마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위에 정리된 내용이 쇠뜨기에 대한 모든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위의 글은 참고 정도로만 해주시고 의사 혹은 약사님들과 상담할 때, 환자로서 의견을 제시하고 피드백 받는 정도로만 참고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 되셧다면 좋아요 ♥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포스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헬린이도 추천하는 L-아르기닌의 효능 5가지는? (0) | 2020.06.26 |
---|---|
밥 안먹어도 꼭 먹는 쇠뜨기의 13가지 효능은? (0) | 2020.06.26 |
알고 먹으면 좋은 쇠뜨기의 부작용 (0) | 2020.06.24 |
망고스틴의 효능, 부작용은? (0) | 2020.06.24 |
과일의 여왕 망고스틴 효능 총정리! (0) | 2020.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