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얼마나 효율적일까? 그리고 어떻게 쓸까?

    이 포스팅은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최근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악이 이루어지면서 기존에 신용 카드로 대한항공 마일리지 포인트를 모으시던 분들께서 대거 이탈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상황이 일어난 것도 까맣게 모르고 아시아나 마일리지 카드를 하나 만들어서 원카드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왕 사용하기 시작한 아시아나 마일리지 카드를 계속 사용하는 것이 이득일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시아나 마일리지를 계속 사용해도 좋은지를 따져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적립하는 방법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아시아나 항공 탑승, 혹은 제휴 항공사(스타 얼라이언스) 탑승 마일리지 적립입니다. 마일리지 적립은 탑승 완료 익일 오전에 확인이 되는데, 적립은 항공권의 가격이 아니라 탑승 거리에 따라 구간별로 나누어 적립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인천 → 뉴욕은 편도 기준으로 6,865 마일리지가 적립이 되고, 인천 → 하노이는 편도 기준으로 1,678 마일리지가 적립이 됩니다. 여기에 예약석의 클래스 별로 마일리지 적립률이 곱해진 후에 최종 적립이 되는데, 예를 들어 일반석/S클래스로 인천 → 뉴욕을 다녀온 사람은 편도로 6,865 마일리지가 적립이 되고 일반석/V클래스로 동일 구간을 다녀온 사람은 편도로 4,805 마일리지가 적립이 되는 구조입니다.

    두번째는 제휴 카드, 혹은 제휴 업체를 통한 적립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주고 적립하는 방법이고 카드사별, 카드별, 제휴 업체별로 적립률은 상이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1,000원당 1마일리지, 1,500원당 1~2마일리지 정도가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각자 사용하는 카드사에 비교하신 후 카드를 발급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회비를 조금 많이 내야하는 것들(10만원 가량)은 PP 카드(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항공권 발급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마일리지 항공권을 발급하기 위함입니다. 그렇지만 이 마일리지 항공권을 발급할 때 약간의 어려움이 따르는데요, 그 이유는 마일리지 항공권으로 예약가능한 좌석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일리지 항공권으로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미리미리 하공권을 예매하시는게 마일리지를 이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최소 3개월전부터 미리 좌석을 예약하시는 것은 필수!

    마일리지 항공권은 거리, 좌석 등급에 따라 차등 공제됩니다. 국내선은 왕복 1만 마일리지면 충분히 다녀올 수 있습니다만, 미국과 유럽 같은 경우에는 이코노미는 평수기 기준 왕복 7만 마일리지가 필요합니다. 국가와 좌석에 따른 마일리지 공제표는 아래 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마일리지의 장점은 상위 등급의 좌석을 좀 더 저렴하게 다녀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일리지로는 이코노미 보다 비즈니스 클래스 이용을 추천합니다 :)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좌석 승급

    항공 마일리지는 항공권 발급 뿐만 아니라 좌석 승급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하셔야 할 점은 특가로 구매한 항공권에 있어서는 마일리지로 좌석 승급이 힘들다는 점입니다. 그 점을 유의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 아래 표를 참고 하셔서 좌석 간, 구간 별 필요 마일리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초과 수화물 사용

    초과 수화물을 구매하는 데에도 항공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제표는 아래를 참고 부탁드리며, 제 개인적으로는 초과 수화물에는 마일리지를 사용하지 않으시는게 좀 더 이득인 거 같아요!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라운지 서비스 이용

    아시아나 항공에서는 아시아나 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탑승객 본인 마일리지를 이용한 라운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PP 카드를 이용한 라운지를 이용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만, 이용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아래 공제표를 참고하시어 이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반려동물 요금 결제

    최근 들어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반려동물이 비행기에 탑승하려면 당연하지만(?)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요금 지불을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로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공제표는 아래를 참고 부탁드려요!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 얼마나 이득일까?

    앞서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를 어떻게 적립할 수 있는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를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이득일까?를 한번 따져보고자 합니다. 가장 많은 마일리지를 필요로 하는 인천 → 뉴욕 편도 구간을 기준으로 한번 따져보고자 합니다.

    구간 탑승 마일리지 클래스 적립율 적립 마일리지 왕복 항공권 왕복 총 적립
    인천 → 뉴욕 6,865 일반석 / S 100% 6,865 1,700,000 15,430
    일반석 / V 70% 4,805 11,310

    먼저 탑승 적립 마일리지에 대해 따져보고자 합니다. 인천 →  뉴욕 편도 구간 이코노미 기준으로 항공권 가격은 대략 170만원 정도입니다. 아시아나 항공권을 신용카드로 결제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마일리지와 탑승 정립 마일리지가 중복되는 것으로 가정한다면, 왕복 시 최대로 적립할 수 있는 마일리지는 15,430 마일리지로 예상됩니다. 이 마일리지를 신용카드 사용 금액으로 충족시키려면 총 15,430,000원을 사용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왕복 항공권이 170만원인데 신용카드 1543만원 가량의 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8~9배 가량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급하게 마일리지를 이용하고 싶은데, 그 전에 여행갈 일이 있다면 아시아나 항공을 이용하여 모자란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방법도 있겠네요!

    두번째로는 신용카드 피킹률로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의 효율성을 따져보고자 합니다. 조사한 결과 이코노미는 인천 - 뉴욕 구간 왕복에 17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었으며, 비즈니스는 56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발권에 필요한 마일리지는 각각 70,000 마일리지와 105,000 마일리지인데 왕복 티켓 가격을 마일리지로 나누게 될 경우 1 마일리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코노미 구매 시에는 1마일리지당 24.28원의 가치를 지니고, 비즈니스 구매 시에는 1마일리지당 53.33원의 가치를 지닙니다. 즉,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구매하신다면 당연히 이코노미보다는 비즈니스를 구매하시는 게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득입니다.

    항목 이코노미 클래스 비즈니스 클래스
    발권에 필요한 현금 1,700,000원 5,600,000원
    발권에 필요한 마일리지 70,000 마일리지 105,000 마일리지
    마일리지 가격 1마일리지 = 24.28원 1마일리지 = 53.33원 
    최소 사용 현금 70,000,000원 105,000,000원
    공제율 2.43% 5.33%

    또한, 각각의 마일리지를 적립하는데 필요한 현금을 계선해보았습니다. 1,000원당 1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카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 했을 때, 이코노미 이용에 필요한 신용카드 금액은 7천만원이고 비즈니스는 1.05억원이 됩니다. 이 신용카드 사용 금액을 발권에 필요한 금액으로 나누게 되면 신용카드의 피킹률이 나오게 되는데, 이코노미의 경우 2.43% 정도의 피킹률을 보이고, 비즈니스를 구매하게 될 경우에는 5.33%의 피킹률을 보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의 피킹률이 3% 정도라고 가정을 한다면, 피킹률 관점에서도 합리적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카드는 기본 1천원당 1마일리지이지만, 음식전은 2마일리지, 커피 전문점은 5마일리까지 적립이 가능하기 떄문에 피킹률 관점에서는 좀 더 효율적일 수도 있겠네요 :)


    결론

    이 포스팅은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를 어떻게 적립하는지,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효율적인지를 한번 따져보았습니다. 이것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방법은 탑승 적립과 카드 적립으로 나뉨
    • 항공 마일리지는 항공권을 구매하는 것이 좋고, 이코노미보다 비즈니스를 구매하는 것이 좋음
    •  항공 마일리지는 피킹률 관점에서 5~10%를 보여주며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합리적임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아래에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많은 힘이 됩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