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공대생 취업하기 : 자기소개서 공유 (현대모비스)

    현대 모비스 연구개발 직군에 지원했던 자기소개서입니다.

    여기에 글을 올리면서 제가 적은 글을 한번씩 읽어보니, 왜 사람들이 자기소개서를 다른 사람들에게 잘 안 보여주려는지 알겠습니다.

    너무 적나라하고 찬양하는 글을 적어서, 부끄럽네요.




    1. 본인의 가치관에 근거하여 현대모비스를 지원하게 된 이유와 입사 후 포부를 기재해 주십시오


    <나눔의 모비스>


    '나눔'의 가치를 아는 현대모비스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엔지니어는 자신의 기술을 활용하여 회사는 물론이고 사회를 더 윤택하게 만들어야 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엔지니어로서 업무를 수행하며 회사는 물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곳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작년 9월, 현대모비스에서 'Bloom Bloom 미르숲 오픈음악회'를 개최한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어떤 뮤지션이 나오는지를 찾아보던 중 '현대모비스 숲'이라는 단어를 발견했습니다. 처음에는 음악회만을 무료로 주최하는 것으로 알았지만, '숲' 그 자체를 조성해 기부할 계획이라는 사실에 깜짝 놀랐습니다.


    10년 동안 많은 금액을 투자하여 산림을 조성하는 일의 배경에는 환경문제에 대한 현대모비스의 진정성 있는 고민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대모비스가 나눔의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것을 새기는 계기가 되었고 이때 현대모비스라면 제 직업관을 실현할 수 있는 회사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친환경적 엔지니어>


    저는 현대모비스의 친환경적인 엔지니어가 되어 '미르숲'과 같은 친환경적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기술적으로 뒷받침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저는 친환경차량의 핵심부푼인 '전동식 통합 회생제동 시스템'의 전문가가 되어 두 가지 분야에 매진하고 싶습니다.


    첫째, 회생제동장치의 정교한 제어기 개발에 매진하겠습니다. 그리하여 보다 효율적인 차량 제동능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에너지 손실률을 꾸준히 감소시켜 친환경차량의 주행거리를 제고하겠습니다.


    둘째, 회생제동장치의 경량화게 매진하겠습니다. 'iMEB'가 등장하며 기존의 회생제동장치에 비해 무게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회생제동장치의 경량화 여지는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최후의 1g까지 가볍게 만들어 친환경차량의 주행거리를 제고하겠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친환경적인 '가치'에 환경을 생각하는 '기술'을 더할 수 있는 엔지니어로 성장하여 친환경차량의 상용화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2. 본인이 지원 분야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에 대해 경험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Try and Again>


    MCU를 활용하여 '위험온도 설정과 자동냉각'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AD컨버터와 온도센서, 팬과 증폭 소자들로 회로를 구성하고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항 경험이 있습니다.


    진행 과정에서 냉각팬이 정상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원인을 네 가지로 가정하고 하나씩 실행해보며 가정의 정오를 판단했습니다. 그 결과 냉각팬에 들어가는 전류부족으로 오작동의 문제가 발생한 것을 파악했고 전류 증폭 회로로 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MCU를 활용한 제어를 습득하여 Try and Again을 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회생제동장치의 에너지손실률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행착오가 수반될 것입니다. 끊임없이 많은 경우의 수를 시도하며 적절한 시기에 회생제동장치가 동작할 수 있도록 제어하여 희생제동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끈기>


    개발자의 필수역량인 '근기'를 길렀습니다.


    1년간 'HEMT의 노멀리 오프 구현'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노멀리 오프'를 구현하기 위해 '터널링'을 활용한 구조로 접근했지만 교수님께서는 스위칭 속도가 좋지 않을 것이므로 포기하라 권유하셨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을 믿고 관련 외국 논문을 꾸준히 탐독했고 '레조넌트 터널링 다이오드'라는 적절한 연구 결과를 발견했습니다. 이를 제 아이디어에 적용하여 스위칭 속도와 오프 상태를 확보하려 했고 좋은 평가를 받아 프로젝트에서 1등을 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뜻깊었던 것은 포기하지 않으며 꾸준히 논문을 탐독했던 제 끈기였습니다.


    개발자는 자신이 믿고 있는 가능성의 끈을 놓지 않고 관철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대모비스가 기존의 기술을 한 단계 뛰어넘고 바로 'iMEB'를 개발할 수 있었던 이유도 희박한 가능성도 관철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기술이 안되는 이유가 백 가지가 있따면 저는 그 이유를 하나씩 깰 수 있는 끈기가 있습니다. 이 능력을 십분 발휘하여 현대모비스만의 길을 관철할 수 있도록 묵묵히 뒷받침하겠습니다.



    3. 본인의 삶에서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와 도전을 추구한 경험 및 그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작성해 주십시오


    <아킬레스건의 단련>


    다른 이들 앞에 나서길 싫어하던 저를 변화시켰습니다.


    저는 타인의 시선을 꺼리며 남 앞에 서기 싫어하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런 제게 우연히 본 영화 'ONCE'는 사람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다른 이들의 앞에서 제 이야기로 소통하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라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저 역시 그렇게 변하고 싶엇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첫째, "OOO"라는 밴드의 연주자로 많은 무대경험을 가지려고 노력했습니다.

    처음 무대에 섰을 때 관중들의 시선이 두려워 연주 내내 땅만 바라보아 팀원들에게 "땅바라기"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대로는 평생 변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고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며 관중과 눈을 마주치며 연주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어느 새 저는 공연 날만 학수고대하는 사람으로 변했습니다. 그리하여 2013년 지구의 날 기념행사, 인디밴드 페스티벌과 같은 큰 무대부터 작은 무대까지 수십 번의 가까운 무대를 마쳤습니다.


    둘째, 자발적으로 '물리전자'의 튜터로 지원해 전공을 가르쳤습니다.

    강단에 서서 어려운 것을 설명하고 좋은 호응을 끌어낼 수 있다면 다른 이들에게 제 이야기를 자연스레 풀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처음 강단에 서던 날은 극도로 긴장해 한 마디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단순히 강단에 서는 것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생각했고 그 날부터 혼자 강단에 서서 전달하는 연습을 꾸준히 했습니다. 그렇게 한 달이 지나자 제 강의는 '이해하기 쉽다'는 입소문을 탔고 튜티들은 5명에서 40명까지 늘어났습니다. 다른 이들 앞에 서면 기가 죽던 제게 자존감을 찾아준 소중한 경험입니다.


    이 일들을 겪으며 저는 다른 사람 앞에 서는 것을 즐길 수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뜻깊은 것은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앞으로는 개발 엔지니어로서 제가 믿고 있는 기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직접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보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