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예외처리

     

     

    Try Catch 

    일단 Try 내에 있는 코드를 실행해본다. 예외가 발생할 경우 Catch에 있는 구문으로 넘어가고, Catch의 () 안에 있는 것과 동일한 Exception Type이면 그 구문에서 예외처리를 해준다.

    Try Catch Finally

    Finally 블록은 항상 실행된다. 이걸 활용한 예외처리 방식이다. 주로 I/O Stream을 할 때 많이 사용한다. I/O Stream을 하게 되면, 열었던 파일을 반드시 닫아줘야한다. 그런데 열었던 파일을 닫아주기 위해서는 파일이 열려있는 상태여야한다. 즉, 예외 처리 안에서 또 다시 예외처리가 발생하면서 코드가 굉장히 지저분해진다. 이 때 Finally 구문을 쓴다.

    Finally는 무조건 사용이 되기 때문에, 파일이 열든 열리지 않든 Finally 구문으로 한번 와야한다. 그리고 이 구문에서 조건문을 사용해 파일이 오픈되었던 적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파일을 닫아주면 된다. 훨씬 깔끔해진다.

    Try Catch resources 

    이렇게 선언된 구문은 AutoCloseable하게 열렸던 파일이 항상 닫힌다. 어떤 파일이 닫히냐면, Try() 구문 내에 있는 참조 변수가 자동적으로 닫히게 된다. 이 이유는 FileInputStream이 AutoCloseable Interface를 Implements 했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밍 언어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람다식  (0) 2022.02.24
    참조 변수, 메모리 간단 정리  (0) 2021.11.09
    Java의 기본 정보  (0) 2021.10.23
    Java의 함수 선언  (0) 2021.10.23
    Java의 상속과 관련된 키워드  (0) 2021.10.2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